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강아지 광견병주사 시기와 주의점

반려견과 살기 위한 필수지식

by 아엘이 2023. 11. 16. 14:51

본문

 

 

안녕하세요 오늘은 기본적인 정보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새끼강아지일때 데려온 분들은 접종을 해야하는걸 거의 다 알고 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그 중에 광견병 주사도 중요한데 성견이 되서도 맞춰야 하는거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을거라 생각하는데

성견이 된 이후에도 쭉 1년에 한번씩은 맞춰줘야 하는 주사 중에 하나입니다.

그렇기에 나라에서 지원해주는 경우도 있고 본인 100%부담으로 하는 경우도 있는데

지원 받을수 있는 자격 확인을 해보는걸 추천드립니다.

 

더 자세한 내용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광견병 주사 비용은 1만5천원에서 2만원정도로 병원마다 다르게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나라에서 지원 해주는건 

매년 정부에서 무료접종을 실시하고 있어 본인부담금 5천원에 접종을 할수 있는 혜택이 있는데 지자체마다 무료접종 시기가 다르기 때문에 봄이나 가을에 지정된 동물 병원으로 방문하시면 받아보실수가 있습니다 만약 다견 강아지나 자금적으로 여유가 없는 분들은 이러한 것들을 놓치지 않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광견병 주사를 맞춰야 하는 이유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만약 집에서 키우는 강아지라면 광견병에 관련해 걱정할 질병이 거의 없기에 맞추지 않아도 문제는 되지 않지만 국가적인 문제로 인해 광견병 주사는 필수적으로 맞아야 합니다. 하지만 동물 등록도 없이 키우면서 대한민국은 안전하다는 생각으로 필수 접종 주사를 맞추지 않았을 경우에는 처벌 받을 수 있으니 꼭 해야하며 다른 강아지나 동물 그리고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려면 반려견에게는 필수로 접종은 해줘야 합니다 위에 말씀드렸다시피 무료 접종이 가능한 시스템도 있어서 찾아본 후에 안전한 방법으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광견병 주사는 아프기도 하고 강아지에게 부담될수도 있기에 질병이 있거나 노견을 키우는 분들이 고민이 많은데 이럴때는 항체 검사 이후에 필요한 백신들만 접종을 맞는 방법도 있습니다! 8~10만원 정도 항체검사 비용이 청구됩니다.

그래도 매년 예방접종을 꾸준히 시켜준 반려견이라면 이미 몸에 항체가 많이 생겼을수도 있어서 이 부분이 고민이라면 수의사와 정확히 상담해보시길 바랍니다. 이런 상황에는 병원을 한군데에 정착해서 다녔다면 상태를 자세히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군데 옮겨다니는 분들이시라면 접종은 한군데에서만 맞추면서 확인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주의사항 알려드리겠습니다~

1. 예방접종 전후로는 목욕을 시키지 않는다.
2. 충분한 휴식을 취하게 해준다.
3. 적당한 산책만 시켜주되 과도한 운동은 시키지 않는다.
4. 접종 이후 건강상태나 이상 증상이 있는지 주의깊게 살펴본다.

 

가끔 부작용으로 얼굴이 부어오르거나 주사 맞은 부위가 부어올라서 아파하는 강아지들도 있고, 거부 반응이나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 강아지들도 있기에 주의 깊게 살펴보다가 의심되는게 있다면 병원에 전화하여 조치 하시고 심각한 상황으로 보여진다면 곧바로 병원으로 가시는게 좋습니다. 이런 이상 증상은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고 보면 되지만 희박한 확률은 아니기 때문에 괜찮을거라 생각하고 방치했다가 그렇게 나타난다면 강아지가 많이 힘들어할거기에 광견병 주사를 맞은 이후에는 견주가 잘 보살펴주고 지켜보면서 충분한 휴식을 할수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주사를 맞은 이후에는 면역력이 약해져있고 아파할수도 있으니 과도한 운동과 목욕은 절대 금지하여야 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할수있게 견주들이 신경써주시면 되겠습니다 주사 맞은 부분이 살짝 부어오를수는 있으나 그건 자연스러운 현상이고 보호자가 보기에 너무 심하다 싶다면 병원 측에 전화해서 문의하셔서 사진을 발송해주시면 병원 방문 여부에 대해 설명해드릴거니 우선 마음 급하게 생각말고 연락을 먼저 취하고 만약 알러지 반응으로 얼굴이 붓는다거나 발작이 생겼다면 병원 측에 전화하며 응급조치 방법 설명을 듣고 바로 병원으로 가셔서 조치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위에 말씀드렸는데 이 증상은 흔한 것은 아니라 크게 걱정은 안 하셔도 되고 만약 이상 증상이 일어나더라도 약물이나 다른 주사로 금방 회복할수 있으니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관련글 더보기